나는 네가 지난 주말에 한 일을 알고 있다 - SILA 편

41명의 아이들과 Social Impact Leadership Academy 과정의 세 번째 시간을 마무리 하면서 도대체 회의실 안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궁금해하실 학부모님들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키보드를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먼저 프로그램 이름인 Social Impact Leadership Academy 의 단어들을 하나씩 살펴보는게  좋을 듯하네요. 


SOCIAL IMPACT 

사회적 영향력 이라는 말은 우리가 알고 있는 모금 혹은 봉사 활동과는 약간 다른 의미가 부가되는데요. 특히 요즘에는 겉으로 보이기에 사회에서 혹은 남에게 착해보이는 일들이 아닌, 정확하게 어떤 가치가 누구에게 얼마만큼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 가를 더 자세히 들여다보며 똑똑하게 착한일을 하는 것을 소셜 임팩트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세계의 소셜 임팩트 리더를 키워내는 아쇼카재단의 한국지사 담당 정윤호 디렉터님의 설명도 도움이 되실 것 같구요, 글로는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블로그] 를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LEADERSHIP 

리더쉽에는 여러가지 정의가 있을 수 있겠는데요. 저희가 추구하는 리더쉽은 그동안의 전형적인 앞에서 한사람이 큰 무리를 이끄는 것이 아닌, 누구나 어떤 상황에서도 실천해 낼 수 있는 서로와 소통하고, 협력하여 크고 지속적인 긍정적인 사회변화를 함께 만들어 내는 리더쉽이라고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에 좀 살을 덧붙여 줄 2인자형 리더쉽을 강의하시는 김헌식 문화평론가가 계시구요.

언행일치로 진정성이 있는 리더쉽을 말하는 정지훈 교수님도 계시네요. 


정말 무시무시한 단어들이죠? 이 어려운 일을 고작 열 몇살 밖에 안된 아이들이 어떻게 해낼까 한숨부터 나오시나요?  하.지.만. 세상에는 생각보다 대단한 고작 열 몇살 밖에 안된 아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뉴욕에 사는 14살 케네즈 시노즈카는 같이 사는 치매에 걸리신 할아버지를 위해 발 센서를 만들어 세상을 놀라게 했구요.  [한글자막 영상 보러가기]

캘리포니아에 사는 10살 소년 케인은 아버지 일터인 차 정비소에서 헌 상자로 만든 오락실로 시작해 지금은 상상재단이라는 회사를 만드는데 기여를 하기도 했습니다. [한글기사 보러가기]


앞으로 이렇게 재밌고, 멋진 일을 해낼 아이들에게 “나는 네가 지난 주말에 한일을 알고 있다” 며 대화를 한번 시작해 보는 멋지고 당당한 부모님이 되시길 바랍니다! 

다음 편에는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이런 일을 해내게 될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은 어린이에게 최상의 것을 빚지고 있다” - 유엔헌장

KAYF 청소년 오케스트라 FAQ

청소년 오케스트라에 대해 질문이 많으신데요. 모두와 나누면 좋을 것 같아서 이곳에 모든 질문을 한꺼번에 모아서 포스팅 합니다. 이 외의 다른 모든 문의는 718-888-1174 혹은 sila@kayf.org 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image


Q1. KAYF 청소년 오케스트라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온라인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KAYF 청소년 오케스트라 온라인 신청서] 를 클릭하시면 바로 신청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퍼 신청서는 [KAYF 청소년 오케스트라 페이퍼 신청서] 를 클릭하신 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Q2. KAYF 청소년 오케스트라는 누가 참여할 수 있나요? 
보통은 6학년부터 대학교 4학년까지 다양한 레벨의 클래식 악기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플룻, 클라리넷, 오보에 등) 를 연주하는 청소년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예외가 있을 수 있습니다.


Q3. 연습은 언제, 어디서 하나요? 
매주 수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KAYF 컨퍼런스 룸에서 모입니다. 주소는 160-07 Depot Road, Suite B1, Flushing, NY 11358 이고 찾아오시는 길은 [지도보러가기] 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Q4. 오디션은 언제,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오디션은 형식에 매여있지 않습니다. 매주 수요일 연습시간에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따로 오디션 시간을 정하시려면 지휘자님과 스케줄을 의논하셔야 합니다. 다양한 레벨의 멤버를 모집하고 있으니 걱정마시고 자녀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지휘자님과 연락을 원하시면 718-888-1174 혹은 sila@kayf.org 로 해주세요. 


Q5. 오케스트라의 단원으로서 어떤 활동을 하게되나요?
오케스트라의 단원이되면 다양한 봉사활동과 3월에 있을 펀드레이징 콘서트에 참여하게 됩니다. 오케스트라 연습시간도 봉사시간에 적용됩니다. 


Q6. 지휘자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저희 청소년 오케스트라의 마에스트로 Max Min 지휘자님은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지휘자와 트럼펫 연주자로서 Carnegie Hall, Merkin Concert Hall, Seoul Art Center 와 National Theater in Seoul 에서 지휘와 연주 이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Aaron Copland School of Music 과 City University of New York 에서 트럼펫 연주와 지휘로 두개의 석사를 Maurice Peress, Phillip Greenberg 와 함께 이수하셨고, Dr. Donald Portnoy 와는 Conductors Institute of South Carolina 에서 함께 공부 하셨습니다. 민 지휘자님은 3년동안 Queens College Orchestra 에서 Assistant Conductor 를 지내셨으며, The Elizabeth Simon Chamber Music Live Award 와 The Dicimus Ut Serviamus Music Award 의 수여자 이시기도 합니다. 뉴저지의 Union County College 에서 Adjunct Professor 로 계셨고, Baroque Consort of New York, Kings Brass of New York, Grandenburg Ensemble 의 전 멤버이셨으며, New York Phidias Symphony Orchestra 에서는 음악 감독과 지휘자로 활동 하셨습니다. 현재는 음악 감독과 지휘자로 New York Tutti Ensemble, the Korean American Youth Foundation Orchestra 그리고 the Metropolitan Koyro United Methodist Church 에서 활동하고 계십니다.


Q7. KAYF 청소년 오케스트라 영문 설명이 있나요? 
영문 설명은 [KAYF Youth Orchestra Info] 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에게는 모든 것의 가장 큰 가능성이 있다” - 톨스토이

벌써 11월 입니다

제가 이 곳에 온지도 두 달이 지났네요. 그동안 드리고 싶은 말씀도 많았는데 이런 저런 핑계로 이제야 정식 뉴스레터로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있었던 많은 일들을 몇가지 하이라이트로 정리해봤어요. 보시면서 자녀들과 좋은 대화 나누시고,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아래의 사진은 사무총장님과 제가 몇장 찍은 것 중 잘 나온 것들만 골라서 올립니다.)




image


9월에는 골프 토너먼트 펀드레이징 행사가 있었죠. 학부모님들과 이사님, 이사장님들께서 봉사하시느라고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사진에는 12학년 데이빗 & 엘리엇 쌍둥이 어머님과 12학년 Tommy 어머님께서 열심히 래플티켓을 팔고 계시네요. 외에 Saungah 어머님께서도 커네티컷에서 3시간이나 넘게 운전하고 오셔서 봉사해주셔서 정말 감동이었습니다. 모두 모두 감사합니다.

사진 보러가기 - [골프 토너먼트 사진 갤러리] 

기사 보러가기 - [한국일보 기사] [중앙일보 기사] 




image


얼마 지나지 않아서 10월 1일에는 코리안 퍼레이드가 있었습니다. 사실 이 날은 엄청 추워서 저도 아이들도 바들바들 떨면서 기다렸지만 마치 한국을 대표하는 듯 맨하탄 한복판을 걸을 수 있었던 의미 있는 날이었답니다. 참여해준 모든 아이들: 9학년 Lydia & Lucia Hwang, Eugene Lee, Seungjun Lee, Minjun Seo, Monica Shim; 10학년 Chris Kim; 11학년 Ashley Kim, James Kim, Minsu Seo; 12학년 Duke Kwon 과 학부모님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사진 보러가기 - [코리안 퍼레이드 사진 갤러리] 




image


코리안 퍼레이드가 끝난 후 오후에는 아이들과 함께 월드 메이커 페어에 참여했는데요. 신기한 발명품과 기술혁신 프로젝트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Roy 네는 온가족이 함께 참여해주셨는데 보기가 너무 좋더라구요! 제가 추구하는 교육이랑 비슷한 점이 많아서 그런지 제가 제일 신났었던 것 같은데요, 앞으로도 이런 기회 있으면 바로바로 알려드릴테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참여한 학생들 9학년 Eugene Lee, Seungjun Lee; 10학년 Chris Kim, Christine Kim; 11학년 Ashley Kim, James Kim, Roy Kim 과 학부모님께 감사합니다.

영상&사진 보러가기 - [월드메이커페어 사진 및 영상 갤러리]

기사 보러가기 - [전자신문 기사]

정보 보러가기 - [월드메이커페어 공식 홈페이지] [메이커페어 한글 설명]




image


그리고 지난 토요일에는 KAYF 노아 은행 장학금 수여식이 열렸었죠. 이날 오신 저희 재단의 이사진과 노아은행의 최고 책임자님 들께서도 모두 기뻐하셨고, 특히 장학금을 받게된 학생들과 부모님, 그리고 저희 프로그램의 졸업자 학생들까지 모여 뜻깊은 시간이 되었답니다. 참고로 사진은 제가 찍은 몇장 안되는 사진 중 가장 예쁘게 웃고있는 분들로 선정했습니다. 상아 어머님과 상아예요. 장학금 수여자 가족들께 다시한번 축하드리구요, 다음에 더 좋은 기회에 더 많은 아이들과 가족들이 함께할 수 있도록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수여자명단 보러가기 - [KAYF 노아은행 장학금 수여자 명단]

영상&사진 보러가기 - [KAYF 노아은행 장학금 수여식 사진 및 영상 갤러리]

기사 보러가기 - [한국일보] [뉴욕일보 - 디지털] [뉴욕일보 - 페이퍼



“어린이에겐 비평가는 필요 없고 본보기만 필요하다” - 조버트